본문 바로가기
국내산행/약초산행

산삼 공부를 시작하며

by 호야(Ho) 2014. 6. 23.

           

          

            

어릴적 TV 드라마를 통해

산삼을 발견한 사람이 "심 봤다~~"하고

외치던 장면을 종종 접하곤 했었다.

            

그 때만 해도 어린 마음에

산삼이란 산신령이 특별한 사람에게만 하사하는

영물로 생각했었다^^

          

          

           

온갖 약 가운데 으뜸이며

불로장생의 선약이자,

만병통치약으로 알려진 산삼...

           

그 전설 속의 주인공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책과 인터넷을 통한 그 동안의 공부를 바탕으로

신비의 명약이라는 그를 찾아 산속으로 들어간다.

          

          

           

사람의 마음이란 게 이렇게 간사할 줄이야ㅋㅋ

           

외국에서 트레킹을 한답시고 홀로 산속을 거닐 때에는

앞서 간 사람의 발자국이 그리도 반갑게 느껴졌는데...

             

약초 공부를 위해 산속을 헤맬 때에는

앞서 간 누군가의 흔적만 발견해도 어찌나 실망스러운지...ㅋㅋ

           

            

           

우산나물 군락지를 만났다.

크고 작은 우산을 펼쳐 놓은 듯한 모습이 장관이다.

         

우산나물 자생지는 산삼 자생지와 같아서

우산나물 군락지에서는 산삼이 있나 꼼꼼히 살펴야 한다.

          

           

            

우산나물이 새순일 때는

마치 우산을 접어 놓은 듯한 형상이었다가...

          

자라면서 우산을 펼쳐 놓은 듯한 모양으로 성장한다.

그로 인해 우산나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잎 모양이 아름다운 단풍마...

단풍나무의 잎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작년에 자랐던 영지버섯이 주인을 못 만났었나 보다.

            

약초도 자신을 꼭 필요로 하는 주인을 만나

가치있게 쓰여지기를 바랄텐데...

          

           

         

산행을 할 때마다

사람을 들었다 놨다 하는 얄미운 녀석들ㅋㅋ

          

오가피들이다.

잎 모양이 산삼을 어찌나 빼 닮았는지...ㅎ

          

           

          

          

           

            

숨은 그림 찾기??ㅎㅎ

            

도대체 저들은 살아남기 위한 지혜를 어디서 얻는 것일까?

선천적 생존본능일까? 아니면 후천적 학습효과일까?

          

동물들이나 심지어는 식물들까지도...

그들의 위장술을 보고 있자면 놀라움을 감추기 어려울 때가 많다.

           

           

           

           

             

          

잠시 볼 일 보러 나간 사이 찰칵ㅎㅎ

알을 11개나 낳아두고 품고 있었다.

         

           

            

위장병의 명약이라는 삽주가 지천이다.

           

한방에서는 삽주 뿌리를 창출과 백출로 구분해서

약으로 사용한다.

          

         

           

삽주에 관한 팁 한가지!!

          

삽주 뿌리는 사람한테 해로운 해충이나

나쁜 균을 죽이는 효력이 탁월하다.

         

삽주 뿌리를 태우면 공기 중의 온갖 나쁜 균들과

바퀴벌레나 좀벌레 같은 해충들이 죽을 뿐만 아니라,

장마철에도 곰팡이가 생기지 않을 정도로 살균력이 뛰어나다.

          

           

           

어라?? 삼이다!!

분명 삼이다ㅎㅎ

             

이번엔 오가피가 아니다ㅎㅎ

하지만 "심봤다"를 외치기에는 아직 너무 어리다.

         

무럭 무럭 자라서

삼이 꼭 필요한 주인을 만나 귀하게 쓰여지길 바라며 통과~

           

              

          

때가 때인지라

송충이들이 우글우글거린다.

           

전생에 무슨 원수를 진 것도 아닐텐데...

난 다리 없이 기어다니는 파충류나 곤충들이

왜 이리도 징그럽고 싫은지...ㅋㅋ

          

           

            

            

            

            

에구~~ 귀여워라~

        

세상 구경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듯한 아기 꿩...

           

똘망 똘망한 눈동자가 참 귀엽기도 하다^^

무럭무럭 자라거라~

          

           

         

더덕 줄기가 세를 과시하며 뻗어 오르고 있다.

         

         

             

            

           

          

"심~봤다~~"

드디어 난생 처음으로 심봤다를 외쳐본다ㅎ

         

꽃대가 긴 것으로 봐서 그리 좋은 삼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쨌거나 삼은 삼이다ㅎㅎ

그것도 4구~~

         

          

            

개안을 하고나니

주변에서 아주 실한 잔대까지 눈에 들어온다ㅎㅎ

           

             

            

희귀한 산작약을 만났다.

산작약은 멸종위기에 처해 있어 보호수종으로 지정되어 있다.

          

           

            

지난 이른 봄에는 이런 모습이었는데...

           

마치 실컷 자고 이제 막 깨어나서

기지개를 켜고 있는 듯한 모습이다ㅎ

          

             

          

다시 한번 "심~봤다~~"를 외친다.

내 생애 제2호 삼...

            

비록 어려 보이는 3구지만

자태나 달이 아름답기 그지없다.

           

         

           

꿀풀이 보랏빛 꽃망울로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다.

꿀이 유난히 많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한방에서는 하고초라 한다.

초여름에 꽃이 피었다가 하지가 지나면

말라 죽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하고초는 들판이나 산길에 흔하게 자라는 풀이지만,

항암작용 뿐만 아니라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도 있어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된다.

           

         

       

강장 약초의 대명사로 꼽히는 삼지구엽초...

        

하나의 줄기에서 세개의 가지로 나뉘고

각 가지마다 세장의 잎이 달려서

모두 아홉장이 된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삼지구엽초를 우리 한방에서는 음양곽이라 하며

삼지구엽초로 담근 술을 선령비주라 한다.

           

고개 숙인 남자에게는 최고의 강장약술로 꼽힌다ㅎㅎ

          

          

            

에구~~ 귀여운 각구도 보인다.

이 메마른 땅 위에 홀로 외롭게 서 있다니...

         

           

          

           

            

         

뿌리가 산삼을 많이 닮은 진삼...

연화삼이라고도 불리며 당뇨에 특효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연삼이라 불리는 바디나물과는 다른 식물이다.

          

           

           

          

             

            

빨갛게 익어가는 산딸기가 지천이다.

요녀석들 따먹는 재미도

산행 중 누릴 수 있는 즐거움 중의 하나다.

          

            

           

           

전문 심마니들은 말한다.

            

산삼은 신령스러운 기운이 깃든 영초라서

산삼이 있는 곳 주변에는 보랏빛 서기가 뻗치고

하늘에 상서로운 기운이 나타난다고...

           

그 때문에 내가 직접 산삼을 캐 보기 전에는

하늘에서 한줄기 빛이 내려와 산삼을 비추고 있을 줄 알았다ㅋㅋ

마치 SF 영화에 등장하던 그 장면처럼 말이다.

           

상상력이 너무 풍부한건지 아니면

영화를 너무 본 부작용 때문인지는 몰라도...ㅋㅋ

          

하지만 이 초보의 눈에는 그런 기운이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ㅠ.ㅠ

물론 내공이 부족한 탓일 수도 있겠고

귀한 삼이 아니기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ㅋㅋ

           

다음 산행을 기대하며

오늘은 달콤한 산딸기로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