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산행/약초산행

빠~알간 딸을 찾아서

by 호야(Ho) 2014. 8. 5.

      

           

            

그동안 트레킹 위주의 산행만 하다가,

약초산행을 시작한 후로

배낭을 꾸리는 일이 더 잦아졌다.

           

특히나 산삼의 열매인 딸이

붉게 물들기 시작하는 장마철이 되면

마음은 언제나 산속에 가 있다.

            

깊은 산속에서 새빨간 열매와 마주한 순간의

그 감동과 희열이란...

평생을 두고도 잊기 힘든 경험일 것이다.

           

            

           

          

약초산행에는 한걸음 한걸음마다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오지 중의 오지로 들어가,

길이 아닌 수풀을 헤치고 다녀야 하고

가파른 절벽도 기어 올라야 한다.

           

          

          

때론 갑작스런 소나기를 만나

물에 빠진 생쥐꼴로 산속을 헤매야 할 때도 있고...

          

           

           

          

           

            

또 벌들의 공공의 적이 되어

공격을 받는 일도 부지기수...

            

              

            

게다가 큰 뱀을 만나는 일도 허다하다.

            

             

           

오가피 외에도 얄미운 녀석이 또 있다.

           

산삼이 자랄 만한 자리를 얌체같이 차지하고서

우아한 척 고상한 척 떡하니 버티고 서 있는 요녀석...

바로 천남성이다.

            

             

             

천남성은 예로부터 사약의 재료로 사용되었을 만큼

강한 독성을 지니고 있다.

           

장희빈이 마신 사약이 바로 천남성 뿌리로 만들어졌다고 하니...

            

             

            

우산나물과 혼동하기 쉬운 삿갓나물이다.

          

한방에서는 조휴라 해서 청열약으로 사용하지만

독성을 지니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야호~~ 드디어 오행 발견...ㅎㅎ

          

비록 어린 삼이지만

어린 산삼이 발견된다는 것은...

           

이 지역 산이 산삼 자생조건에 맞다는 의미니

잘 살펴보면 큰 삼이 발견될 수도 있다.

            

             

            

            

            

            

             

              

             

또 다른 오행 발견...

이제는 큰 삼을 좀 보여주면 좋으련만...ㅠ.ㅠ

             

              

            

흐미~~ 노루인지 고라니인지...

아마도 어미가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는 듯하다.

          

어미가 외출하면서 꼼짝말고 집에 있으라 했는지ㅋㅋ

사람이 다가가도 꼼짝도 하지 않는다ㅋㅋ

         

아니면 너무 어려서 겁이 없는 건지...

            

            

            

            

              

            

장마철이라 여기저기 버섯들이 많이 보인다.

            

            

           

산수유도 주렁주렁...

             

              

            

한쪽에서는 벌써 빨갛게 익어간다.

             

           

           

접골목 열매도 빨갛게 물들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접골목은 뼈와 관련된 질환에 특효가 있다.

            

              

            

이번엔 각구 발견...

         

이것... 차~암~~

자꾸 어린 삼만 보이네ㅎㅎ

          

최소한 3구 이상은 되어야 "심~봤다"를 한번 외쳐 볼텐데...ㅎㅎ

             

             

             

            

           

           

도라지 꽃도 예쁘게 피고...

             

              

            

머리를 검게 만든다는 하수오도 보인다.

            

             

             

무심코 삼지구엽초를 꺾으려 손을 내민 순간...

아뿔싸~~  하마터면 큰일 날뻔 했다.

           

삼지구엽초 밑에서 또아리를 틀고 있는 녀석...

          

네~끼 요녀석~~

어린 녀석이 벌써부터 몸에 좋은 건 알아가지고ㅋㅋ

           

             

            

"심~봤다~~"

드디어 4구 발견...

           

참 오랜만에 삼다운 삼을 만났다.

그 동안의 고생이 눈 녹듯 순식간에 사라진다ㅎㅎ

            

            

             

동물인지 사람인지...

누군가 지나면서 삼을 밟았었나 보다.

           

가지 하나는 부러져서 땅에 떨어져 있고

또 하나는 부상을 당해 겨우 버티고 서 있다.

           

            

            

하지만 빨간 딸은 여전히 예쁘기만 하다.

       

다섯개의 딸 중에서 하나는 떨어져 나가고

두개는 아직도 푸르름을 간직하고 있지만,

나머지 둘은 빨갛게 물들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다.

           

            

            

목이버섯이 다닥다닥 붙어있다.

사람의 귀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내 눈에는 사람보다 저팔계의 귀를 더 닮아 보이는데...ㅋㅋ

            

              

              

           

             

           

아~ 악~~ 어디선가 달려든 벌떼들...

순식간에 온몸 여기저기 봉침을 놓고 달아난다.

           

순간적으로 벌어진 일이라...

서너방 정도 쏘였는 줄 알았는데...ㅠ.ㅠ

           

정신을 차리고 보니 무려 8방이다ㅎㅎ

아침에도 한방 쏘였으니 오늘 하루동안 9방이나...ㅠ.ㅠ

              

              

              

땡삐 녀석들...

범인은 아마도 요녀석들인 듯 싶다.

         

후유~~ 그래도 다행이다.

말벌에 쏘였더라면 이미 이 세상에 없을테니...ㅋㅋ

            

              

             

참당귀가 어느새 무성하게 자랐다.

            

             

            

야생화도 예쁘게 피고...

            

             

             

싹대가 6개나 되는 장생도라지...

          

처음 마주친 순간엔 싹대 수만 보고

어마어마한 대물을 만난 줄 알고 흥분했는데...ㅋㅋ

          

바위 틈에서 자라느라 뿌리는 그다지...ㅋㅋ

급 실망ㅋㅋ

             

             

               

'버섯의 여왕'이라 불리는 노랑망태버섯...

노랑 치마를 화려하게 두르고 다소곳하게 앉아 있다.

             

              

             

             

비록 한의학을 전공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학교나 병원에서는 가공, 법제되어

말라 비틀어진 약제만 다루어 왔던 터라...

          

산속에서 살아있는 약초를 눈으로 직접 보고

구분하는 일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

           

때론 위험하고 고달픈 산행길이지만,

산속에서 진귀한 약초들과 만나는 시간은

푹푹 찌는 삼복더위 마저도 잊게 하는 즐거움이 있다.